midas+son의 크리에이티브(creative) 이야기

■ socket (소켓) 통신


보통 네트워크 게임에서 사용

요청이 없어도 상대에서 알려줄 수 있음


장점

-데이터를 다루는데 있어서 자유로움

-주고 받는게 맘대로 가능


단점

-소켓은 빨대라고 생각. 통신기가 바뀌면 끊김

-빨대의 최대 갯수가 정해져 있음

-웹통신 보다 안정적이지 않음


난이도 웹 통신보다 높음.

메모리에 데이터를 가지고 있을 수 있음.


상호작용 많으면 어쩔 수 없이 소켓 네트워킹을 해야 함.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■ web (웹) 통신


요청을 보내야 반응이 있음


- 비연결 지향. 빨대가 없음. (내부적인 빨대는 있음. 잠깐 연결 후 짜름)

- 최대 연결 갯수가 비교적 여유

- 안정적


메모리에 데이터를 가지기 힘들다.

데이터베이스(DB)에 데이터를 가지고 처리하기에

데이터베이스를 좀 할 줄 알아야 함.


랭킹 서버만 다루면 웹 통신만으로 처리 가능.

모바일 게임에서 많이 다룸.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보통 게임들은 위의 통신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함.

RPG게임을 예로 들면

아이템을 먹었는데 나중에 보니 없어졌다고 하면

유저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되고 잃게 되는 경우가 큼.

이렇게 신뢰도가 중요한 데이터라고 판단되는 데이터들은 웹 통신으로 처리.

캐릭들간의 실시간 위치 정보는 

조금 차이나도 괜찮다고 유저들은 생각하거나 혹은 크게 티가 안나므로

실시간 소켓 통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됨.

'공부 >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# 람다 식  (0) 2016.06.08
C# Windows Forms - 오목  (0) 2016.05.31
yield return, yield break  (0) 2016.05.24
Console 키입력 - Console.ReadKey, ConsoleKeyInfo  (0) 2016.05.12
예외처리 - try, catch, finally, throw new Exception  (0) 2016.05.12